시력교정센터

문안과 의료진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최선의 진료를 제공합니다.

대표전화
031.251.1373
무료상담전화
080.222.1373

진료시간 안내

  • 평      일
  • AM 9:00 ~ PM 6:00
  • 토 요 일
  • AM 9:00 ~ PM 4:00
  • 공 휴 일
  • AM 9:00 ~ PM 1:00
  • 일요일 휴진
안내렌즈삽입술
> 시력교정센터 > 안내렌즈삽입술

안내렌즈삽입술이란

I.C.L - 안내렌즈삽입술(Implantable Contact Lens)
I.C.L은 안내 렌즈 삽입술(Implantable Contact Lens)의 약자로 환자의 굴절 이상에 맞는 특수 제작된 렌즈를 눈 속에 갈색을 띤 홍채 뒤와 눈의 렌즈인 수정체 앞 사이 의 후방(posterior chamber)이라는 공간에 수술로 넣어 영구적으로 위치시켜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입니다.

ICL렌즈는 collamer 라고 불리는 콜라겐과 폴리 헤마(poly-HEMA)등 눈 속에서의 신진대사물질이 잘 투과할 수 있는 생체 친화적 물질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눈 안의 다 른 조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시술받을 환자의 후방의 SIZE를 정밀 측정하여 특수 제작하기 때문에 각각의 환자의 눈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ICL 장점

각막을 그대로 보존,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교정술
  • 수술 후 필요한 경우 언제라도 ICL제거가 용이
  • 라식수술이 불가능한 고도근시나 원시, 각막두께가 얇아 라식수술이 불가능한 사람에게 효과적
ICL수술은 라식이나 라섹, PRK와 같이 레이저로 각막을 깍아내는 시력교정 수술과는 달리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고도근시의 경우 레이저수술로 많은 양의 각막을 제거해야 하는 위험이 따르거나 각막의 두께가 얇아 라식 등의 수술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사람이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원하는 시력을 기대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교정술입니다. 또한 ICL은 안내에서 수정체와 홍체 사이에 위치하게 되므로 투명수정체적출술 같이 수정체를 제거하여 눈의 근거리와 원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할 염려가 전혀 없으며, 수술 후 필요한 경우 언제라도 ICL제거가 용이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면서도 질 높은 시력회복이 가능합니다. ICL수술은 모든 도수에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렌즈 가격과 수술비가 워낙 고가이기때문에 라식수술이 불가능한 고도근시나 원시, 각막두께가 얇아 라식수술이 불가능한 사람에게만 국한되어 시술되고 있습니다.

ICL 종류

  • 각막내 링 삽입술
    비교적 최근의 근시 교정 방법으로 각막실질부에 약 150도 정도의 반지모양의 각막링 2개를 삽입하여, 각막 중심부를 펴 각막의 만곡상태를 재형성함으로써 근시를 교정하는 굴절수술 방법입니다. 개발당시 각막링이 각막 속에 있다는 점에서 인체의 유해 유무와 각막 조직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연구결과 오랜 시간이 지나더라도 눈에는 아무런 해가 없으며 굴절교정 효과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계속 유지됨을 알게 되어 미국 FDA의 공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교정되는 원리는 각막링이 들어감에 따라 일정한 공간을 차지하게되고 이공간이 주위조직을 바깥쪽으로 밀어내어 각막중심부가 편편해지는 것이며 교정하고자 하는 도수의 크기는 링의 두께를 조절함으로써 가능하고 삽입하는 위치는 각막실질두께의 약 2/3 깊이에 직경은 약 7mm입니다. 각막 중심부를 건드리지 않고 수술한다는 점과 각막링을 교체하기가 쉽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5 디옵터 이상의 고도 근시와 난시는 교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P-61OL
    과거 누비타렌즈의 단점을 보완하는 전방에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의 일종입니다. 홍채와 수정채 사이의 공간에 렌즈를 삽입하는 스타렌즈 (I.C.L) 과는 달리 각막과 홍채 사이의 전방이라는 곳에 렌즈를 삽입하기 때문에 '전방렌즈'라고도 합니다. 초기 개발 단계에서의 전방렌즈는 각막 내피를 자극하여 혼탁이 올 우려가 있었고 렌즈를 고정시키는 다리부분이 홍채를 자극하여 동공모양이 변형되거나 녹내장등의 합병증이 나타났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PHAKIC-6 LENS 으로 재질과 디자인이 개선되어 거의 극복되었습니다. PHAKIC-6 LENS 은 안구내의 자연적인 구조를 따라 만들어진 Meniscus 디자인과 안구내 구조물에 대한 접촉을 최소화한 Haptic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안구내에 안정적으로 위치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PHAKIC-6 LENS는 2D 이상의 난시가 있으신 분들에 있어 탁월한 난시교정 효과가 있는것도 장점입니다.

  • 알티산렌즈
    알티산렌즈는 전방내 홍채에 고정시키는 안내렌즈 삽입술의 일종입니다. 알티산렌즈는 오랜 임상경험을 거쳐 안정성이 뛰어나며 홍채에 고정된 렌즈는 움직이지 않으므로 부작용 적으며 필요하면 제거나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한가지 사이즈로 동공이나 각막의 크기에 관계없이 모든 눈에 잘 맞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후 2-3일이 지나면 정상생활이 가능하고 교정된 시력을 느낄 수 있으며 최상의 시력은 2~3주후에 나타납니다. 알티산렌즈수술은 제조회사인 네덜란드 옵테크 (OPHTEC) 사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을 가진 전문의 만이 시술 가능한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수술이므로 반드시 자격증을 가진 의사인지 확인후 시술을 받아야 하며 본원에서는 이미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 투명수정체적출술
    투명수정체적출술 (CLE, Clear Lens Extraction) 이라고도 하며 고도근시교정수술의 한 분야입니다. 흔히 수정체 제거는 백내장이 생긴 경우에 하지만 백내장이 없는 경우에도 수정체를 제거한 후 적절한 돗수의 인공수정체를 삽입함으로써 매우 심한 고도근시를 교정 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각막을 이용한 라식수술 등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을 시행할 수 없는 범위의 초고도근시의 경우에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 방법 및 합병증 발생비율은 보통의 백내장 수술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최신 수술기법으로 인하여 수술후 회복 기간이 매우 단축되어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하며 2-3일 후부터는 정상생활이 가능하므로 라식에 비해서도 안전성에 뒤지지는 않습니다. 교정 효과도 뛰어나 안경 또는 콘텍트 렌즈를 끼고 보이는 시력 만큼은 무리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안내 수술이므로 수술후 염증 및 감염의 가능성을 관찰해야 하므로 양안을 동시에 수술할 수는 없고 수일에서 일주정도 간격을 두고 수술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공수정체는 정상인의 수정체와는 다르게 굴절력의 조절이 불가능하므로 독서등의 근거리 작업시는 독서경(돋보기)를 착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 각막절개술
    1970년대에 소련의 표도로프(Fyodorov) 박사에 의해 개발된 근시교정 수술방법으로, 각막두께의약 90-95%의 깊이로 4-8개의 방사상 및 난시절개를 해서 각막의 굴절력을 낮추는것입니다. 수술후 시력향상은 수술 다음날 바로 나타나지만 굴절력의 변화가 심하여, 1년 이상의 시간이 지나야 시력이 안정됩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지만 가끔 근시의 재발이나 원시 및 난시가 생기기도 하며 수술 중 각막천공의 위험성이 있고 수술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난시교정 각막절개술은 안경으로 교정이 힘든 난시가 있을 경우 백내장 수술과 병행하던지 아니면 따로 시행하는데 비교적 간단하게 난시가 교정됩니다.